산학공동 분석기술자문단 출범 > 회원사 뉴스

사이트 내 전체검색
로그인
본문 바로가기

소식·알림

> >

산학공동 분석기술자문단 출범

페이지 정보

작성자 kasia 작성일19-08-09 07:39 조회82회 댓글0건

본문

"불산 대체 위해 분석기술 필요"…산학공동 분석기술자문단 출범

한국분석과학회·한국연구장비산업협회, "소재 부품 자립 지원"

최상국기자 skchoi@inews24.com


[아이뉴스24 최상국 기자] 반도체 공정에 사용되는 초고순도 불산은 머리카락 10만분의 1 수준의 박막을 불순물 없이 깎아 내는 화학물질이다. 불산은 생산기술도 중요하지만, 순도를 검증하는 분석기술이 부족해 대체품 선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8일 한국분석과학회(회장 조남준)와 한국연구장비산업협회(회장 이덕희)는 일본의 수출규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기업에 신속하고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소재·부품 분석기술자문단’을 공동 출범했다고 밝혔다.

 

ba4fbe17aee7c523cf9add79c4b181a6_1565303897_3158.JPG 한국분석과학회와 한국연구장비산업협회가 소재·부품 분석기술자문단을 출범했다

 [한국연구장비산업협회 제공]

 

 

자문단은 "첨단 소재·부품의 자립을 위해서는 분석기술과 연구장비 국산화가 필수"라면서 초고순도 불산 등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특수 고난도 분석을 긴급 지원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긴급 분석기술자문단은 한국분석과학회 산하의 분리분석연구회(회장 정두수 서울대 화학부 교수)를 중심으로 다양한 분야의 산학연 분석과학 전문가 50여명과 한국연구장비산업협회의 분석장비개발 전문가들로 구성됐다. 

 

자문단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초고순도 불산 문제는 국내에 불산 순도분석 기술이 없어 중국, 러시아 및 국산 대체품의 사전 검증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생긴 것"이라고 설명하고 "앞으로 일본과의 무역마찰이 심화됨에 따라 부딪힐 수 있는 산업계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분석기술자문단이 돌파구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산업 현장에서 발생한 분석상의 애로사항을 분석기술자문단에 의뢰하면 해당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된 팀이 최적의 해결책을 제공할 예정이다.

 

조남준 한국분석과학회장은 "새로운 기술과 제품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해외 분석기관에 비싼 비용을 지불하고 분석을 의뢰할 경우 비용도 문제지만 기업의 노하우와 전략을 노출시키는 위험을 피할 수 없다. 첨단 소재·부품의 국산화를 위해 분석과학자들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라고 말했다. 

 

이덕희 한국연구장비산업협회장은 “새로운 분석과학기술의 개발과 연구장비는 한 몸이나 마찬가지여서 두 분야 전문가들의 협력은 우리나라 첨단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분석과학회(KOSAS)는 1988년 한국분석기기학회로 설립돼 국내 대학, 국공립 연구시험기관, 산업체 등의 화학, 환경, 재료, 약학, 농학, 보건, 식품, 화공, 원자력, 법과학 등 다양한 분석전문가 1천500여명이 참여해 분석과학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한국연구장비산업협회(KASIA)는 액체크로마토그래프(HPLC), 질량분석기 등을 생산하는 영인크로매스, 전자현미경을 최초로 국산화한 코셈, 원자현미경 분야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한 파크시스템스 등 연구장비 기업들이 참여해 2017년 1월 설립된 단체로 39개 기업이 회원사로 참여하고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협회소개 | 협회정관 | 서버 관리자 | 서버 관리자 화면 메일 관리자 멤버스 게시판

한국분석과학기기협회 | 대표자 : 이덕희 | 34133 대전광역시 유성구 과학로 169-148 (어은동)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연구 1동 228호

169-148, Gwahak-ro(Eoeun-dong), Yuseong-gu, Daejeon, Republic of Korea, 34133 Research Building 1, room 228 | 고유번호 : 155-82-00117

TEL : 042-865-3678 | E-mail : kasia@kasia.or.kr | 멤버스 게시판

Copyright © kasia.or.kr. All rights reserved.